10만 원을 저축하면 10만 원씩 더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믿을 수 없는 업체 얘기가 아니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조건에 따라서는 30만 원씩 더 지원해준다고 하니 그냥 모르는 척 넘어갈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최신판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무직인 경우 군인인 경우 그리고 직접 알아본 후기까지 꼭 필요한 것들을 담았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및 조건
청년내일저축계좌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직접적으로 현금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청년이라고 해서 29세까지 혜택을 볼 수 있었지만 현재는 조건에 따라 39세까지 혜택을 보실 수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본인이나 주변분들께 도움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최신 개편안이 적용된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무직이신 분들과 군인이신 분들에 대해 알아본 후기 또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차상위계층 이하분들은 나이가 만 15세 이상에서 만 39세 이하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조금이라도 발생해야 합니다. 재산은 대도시 기준 3억 5천만 원 이하, 중소도시 기준 2억 원 이하입니다. 농어촌은 1억 7천만 원 이하에 해당되시면 됩니다. 매 달 10만 원 저축 시 30만 원을 추가 저축해줍니다.
차상위계층 초과이신 분들은 나이가 만 19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월 50만 원을 초과해야 하며 월 200만 원 이하에 해당되셔야 합니다. 재산은 차상위계층 이하분들과 조건이 같습니다.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50%에서 100% 이하에 해당되셔야 합니다. 매 달 10만 원 저축 시 10만 원이 지원됩니다.
월 10만 원에 10만 원을 지원받으실 경우 3년 동안 본인 납입액을 포함해 총 720만 원의 저축금액과 예금이자를 받습니다. 월 30만 원을 지원받으실 경우 3년 동안 본인 납입액을 포함해 총 1440만 원의 저축금액과 예금이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조건은 3년간 근로활동을 하시면서 매월 10만 원 이상 저축하셔야 하고 자금사용계획서를 제출하고 10시간의 관련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신청기간은 7월 18일부터 8월 5일까지입니다. 신청 시작 2주간은 출생일 기준으로 5부제를 시행하며, 8월 1일부터는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모집인원 미달 시에는 10월 17일부터 10월 21일까지 2차 모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청방법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신청도 가능합니다.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이나 주민센터를 통해 자세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https://www.bokjiro.go.kr/ssis-teu/index.do
청년내일저축계좌 모의계산방법
청년내일저축계좌 모의계산방법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복지서비스를 누르시고 모의계산에서 자산형성 지원을 누르시면 확인이 가능하며 모의계산을 통해 본인의 해당여부를 미리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청년내일저축계좌뿐만 아니라 도움이 되실만한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 한 번 둘러보시고 미리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본인 및 동일 가구원들의 소득 및 재산 조사 등을 거쳐 10월 중으로 선정 결과를 안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선정된 분들은 통장 개설 후 일정 금액을 적금 형식으로 매 달 적립하셔야 지원이 이루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저소득계층의 목돈 마련을 위해 정부에서 도움을 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직업에 관계없이 소득이 있으시다면 직업군인이나 공무원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병사들은 소득세법상 비과세 대상에 해당되므로 일반 병사의 월급만으로는 가입이 어렵습니다. 이 경우 복무기관장의 승인을 받아 추가 소득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사회복무요원 또한 일반 병사와 같은 기준이 적용되며 산업체 복무요원은 급여가 비과세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무직인 분들은 혹여나 작은 소득이라도 발생하는 것이 있다면 가입을 검토해볼 수 있고 실업급여나 육아휴직수당 등 정부에서 지급하는 소득은 일반적인 근로 및 사업소득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신청이 어렵습니다.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주의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중간에 연봉이 오르게 되면 소득요건을 초과한 것으로 보아 중도해지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은 중복으로 가입 가능하지만 청년내일체움공제는 중복으로 가입할 수 없습니다. 이 외 중복으로 진행할 수 없는 경우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미래 행복통장
- 행복드림통장
- 중소기업 장기재직 재형저축
- 강원도형 일자리 안심 공제
- 경기도 장애인 누림 통장
- 저소득층 희망플러스
- 제주 일자리 재형저축
- 전라남도 청년희망디딤돌 통장
- 대전형 청년 내일 채움 공제
- 일하는 순천 청년희망통장
- 청년희망플러스 통장
- 서울시 희망 두배 청년 통장
- 청년노동자 통장
- 대전 청년 희망통장 지원
- 중증장애인 이룸 통장
- 청년희망날개 통장
- 열혈 청년 패키지 사업
- 청년 비상금 통장
- 청년 13 통장
- 청년 마이스터 통장
- 청년 연금
- 청년 재직자 내일 채움 공제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최신 개편안을 반영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쉽게 확인할 수 없었던 무직, 군인에 대한 요건과 직접 전화해서 알아보고 확인해본 후기들을 공유합니다. 꼼꼼히 살펴보시고 자산형성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